영화 강철비 예고편 / 제작노트
줄거리
북한 쿠데타 발생
북한 1호가 남한으로 내려왔다!
쿠데타 발생 직후 최정예요원 '엄철우'(정우성)는
치명상을 입은 북한 1호와 함께 남한으로 내려온다.
그 사이 북한은 전 세계를 상대로 선전포고를, 남한은 계엄령을 선포한다.
이때 북한 1호가 남한으로 내려왔다는 정보를 입수한 외교안보수석 '곽철우'(곽도원)는 전쟁을 막기 위해 이들에게 긴밀한 접근을 시도하는데....
예고편
강철비 핵대사 클립 1 ~ 10
제작노트
ABOUT MOVIE
대한민국 최초 근미래 남북 도발을 그린 전대미문의 영화!
천만 영화 <변호인> x 천만 웹툰 [스틸레인] 양우석 감독이 던지는 화두!
스크린에 펼쳐지는 양우석 감독의 날카로운 통찰력과 예지력
북한 내 쿠데타가 발생하고, 북한 권력 1호가 남한으로 긴급히 넘어오면서 펼쳐지는 첩보 액션 블록버스터 <강철비>. 최근 국내 극장가에서 주를 이루는 영화들이 과거에 주목하는 것과는 달리, <강철비>는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현재, 그리고 미래에 감독의 통찰력과 영화적 상상이 더해진 첩보 액션 블록버스터다.
영화를 연출한 양우석 감독은 “남과 북이 처한 엄혹한 현실에 대한 상상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세상이 된 것 같다. 남과 북의 긴장에 대해 냉철한 상상을 해보자는 의미에서 <강철비>라는 작품을 기획하게 되었다”라며 영화의 기획 의도를 전했다. 특히, 영화감독 이전에 웹툰 작가로도 정평이 난 양우석 감독은 2011년, 영화 <강철비>의 근간이 된 웹툰 [스틸레인]을 통해 북한 권력 1호 김정일의 사망을 예측해 큰 충격을 전하며 조회수 천만을 돌파한 바 있다. 나아가 그는 10여 년에 걸친 꾸준한 자료조사와 축적된 정치적·군사적 배경지식으로 한국 영화 최초 핵전쟁을 다룬 <강철비>를 탄생시켰다. 특히, 북한과 핵무기에 대한 정보가 한정적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도서관을 방불케 하는 광범위한 자료 수집과 군사전문가 못지 않은 지식을 통해 <강철비>의 배우들과 스탭들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했다.
양우석 감독의 전작 <변호인>은 실제 사건에 감독만의 해학과 휴머니즘을 담아내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평단과 관객의 극찬 속에서 천만 흥행의 신화를 일궈냈다. <변호인> 이후 4년 만의 스크린 복귀인 만큼, 시대를 꿰뚫어보는 감독의 날카로운 통찰력과 예지력이 어떻게 영화에 녹아 들지 귀추가 더욱 주목된다. 더불어 대한민국 대표 배우 정우성과 전작 <변호인> 이후 두 번째로 호흡을 맞추는 곽도원이 감독과 뜨겁게 조우하며 <강철비>만의 최고의 합을 이루었다.
이처럼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들 <강철비>는 끊임없는 북한의 도발로 전 세계의 이목이 한반도에 집중되고 있는 현 시점에, 2017년 마지막 우리 모두에게 강렬한 화두를 던질 첩보 액션 블록버스터가 될 것이다.
ABOUT MOVIE
남북 경계를 넘어선 정우성 x 곽도원의 강철 케미 & 브로맨스 폭발!
최정예요원 정우성 x 최고의 브레인 곽도원, 액션과 전술의 완벽한 조합!
김갑수 ? 김의성 ? 이경영 ? 조우진까지 대한민국 최고 배우들의 연기 빅매치!
<강철비>는 충무로 대표 연기파 배우들이 모두 모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완벽한 캐스팅을 자랑한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배우 정우성과, 뜨거운 열연으로 똘똘 뭉친 배우 곽도원의 올해 가장 기대되는 만남은 물론 김갑수, 김의성, 이경영, 김명곤, 조우진까지 충무로에서 연기로 명성을 떨치는 최정예 배우들이 합류해 연기 어벤져스 군단을 완성했다. 양우석 감독은 “영화에 출연한 모든 배우분들께서 열과 성을 다해서 연기를 한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이 영화적 재미를 관객들이 느낄 수 있을 거라고 생각 한다”라고 전하며 연기적으로 풍성한 볼거리까지 예고했다.
먼저 영화에서 주목할 점은 정우성, 곽도원 둘의 만남이 빚어낸 폭발적인 케미스트리다. 두 배우는 영화 <강철비>로 두 번째 만남인 만큼, 남다른 연기 호흡을 과시하며 촬영 내내 뜨거운 연기 시너지를 선보였다. 특히 남과 북을 넘어, 한 민족이라는 공통분모와 가슴 뜨거운 동질감을 표현해야 했던 두 배우는 캐릭터에 완벽하게 몰입했다. 정우성은 북한 최정예요원 ‘엄철우’ 역으로 분하며, 조국에 대한 신념으로 가득 찬 냉철한 요원은 물론 가족을 사랑하는 평범한 가장의 모습까지 선보이며 자신의 필모그래피 사상 가장 다채로운 모습으로의 변신을 꾀했다.
곽도원은 최고 엘리트 코스만을 밟아온 남한 외교안보수석 ‘곽철우’로 분했다. 그는 중국어, 영어까지 3개국어에 능통한 엘리트적인 매력은 물론, 특유의 유머러스함까지 보여주며 관객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거기에 가슴을 울리는 뜨거운 열연으로 인생 캐릭터 탄생을 예고한다. 이렇듯 남-북 경계를 뛰어넘은 곽도원, 정우성의 운명적인 만남은 대한민국이 처한 일촉즉발의 핵전쟁 위기 속 폭발하는 강철 케미스트리와 브로맨스로 관객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을 예정이다. 특히 양우석 감독은 두 사람을 캐스팅하고, 같은 ‘철우’라는 이름을 짓게 된 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우리는 한 민족이라는 발상이었다”라고 전한 바 있다. 이렇듯 두 사람은 영화 속 한 민족으로서 가슴 뜨거운 우정과 함께, 동질감까지 표현해내는 것에 성공했다.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연기 장인들의 합류도 주목할 만하다. 김갑수, 김의성, 이경영, 김명곤, 조우진까지 연기 구멍을 찾아볼 수 없는 만남이 화제를 모은다. 북한의 정찰총국장으로 ‘리태한’ 역의 김갑수는 오랜 기간 쌓아온 다채로운 연기 스펙트럼으로 압도적인 카리스마를 선보인다. 거기에 장르를 막론하고 다양한 작품을 통해 최고의 신스틸러로 등극한 김의성이 현직 대통령 ‘이의성’ 역으로 분해 북한의 선전포고로부터 대한민국을 지켜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보이며 관객의 몰입감을 높인다. 또한 대체불가의 존재감을 가진 배우 이경영이 차기 대통령 ‘김경영’ 역으로 분하며 ‘이의성’과 대척점에 서서 대한민국에 불어 닥친 핵전쟁 위기를 타개하고자 고군분투한다. <명량>, <광해, 왕이 된 남자> 등 굵직한 작품활동을 이어온 전 문화부장관이자 배우 겸 연출가 김명곤은 <강철비>에서 북한의 정보통 리선생으로 열연한다. 마지막으로 <더 킹>, <보안관> 등을 통해 2017년 새로운 흥행 키워드로 떠오른 조우진의 합류로 완벽한 하모니를 완성했다. 냉철하고 서늘한 눈빛으로 ‘엄철우’를 위협하는 북한 암살 요원 ‘최명록’ 역으로 분한 그는 <내부자들>보다 더욱 악랄한 악역으로 변신, 스크린을 가득 채우는 열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누구 하나 빠질 수 없는 대한민국 최고의 배우들이 힘을 합쳐 탄생한 영화 <강철비>는 정우성과 곽도원의 강철 케미스트리, 충무로 최고 베테랑들의 빛나는 열연을 통해 12월 극장가를 찾은 관객들을 강렬하게 사로잡을 예정이다.
ABOUT MOVIE
한국 영화 최초! 스크린에 펼쳐지는 핵전쟁 시나리오!
실제 상황을 방불케 하는 놀라운 분석과 치밀한 전개 그리고 짜릿한 액션!
관객 시선 사로잡는 폭발적 스케일과 압도적 폭격신
현 시대를 관통하는 핵전쟁 위기를 소재로 한 <강철비>는 한국 영화 사상 최초로 핵전쟁 시나리오를 스크린 위에 그린다. 실제 상황을 방불케 하는 압도적 폭격신과 치밀한 전개, 그리고 생생한 검증 뒤에는 최고의 제작진과 감독의 철두철미한 조사 과정이 있었다.
<부산행>, <써니> 등의 이형덕 촬영감독, <아저씨>, <올드보이> 등의 양홍삼 미술감독 외에도 의상, 컴퓨터그래픽, 특수효과 모두 한국 영화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최고의 제작진들이 영화 <강철비>에 대거 합류했다. 특히 <강철비>는 세컨드 유닛(국내 최초는 아닙니다), ,즉 독자적으로 부가 장면을 촬영하는 2부 제작진까지 운영하며 4개월간 80회차가 넘는 촬영을 진행하였다. 열기가 넘쳤던 현장 분위기에 대해 박민희 총괄 프로듀서는 “스탭들의 도전 정신이 굉장했다. 늘 신선하고 계속 연구하고 모험하는 현장이 특별했다”라며 언급했다. 더불어 전문가 못지 않은 감독의 탁월한 군사 지식과 철저한 분석력은 스탭들에게 자문 위원과 같은 역할을 해 모두가 영화에 몰입할 수 있게끔 했다. 모두가 톱니바퀴 같이 맞아 떨어지는 최강의 시너지를 발휘한 <강철비> 제작 현장에서의 이슈는 무엇보다 영화의 시나리오와 유사하게 흘러가는 북한의 도발 행위였다. 촬영 기간 동안 이어진 북한 핵실험은 시나리오와 기시감이 들 정도였고, 제작진 모두 영화에 대한 주제의식과 고민을 갖고 촬영에 임하는 뜻깊은 현장이었다.
<강철비>는 대한민국 핵전쟁 위기를 다룬 작품인 만큼, 제작진이 가장 주력한 부분은 바로 현실감 있는 검증이었다. 나날이 발전하는 영상기술과 높아진 관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최고 스탭들의 분초를 다투는 노력은 물론, 미술, 소품, 군사, 심지어 의료부분까지 각 분야 전문가들의 세밀한 조언을 얻는 과정도 계속 되었다. 영화의 군사 관련 자문을 한 한국국방안보포럼의 양욱 수석 연구위원은 “영화에 북한의 현재 상황을 많이 반영하였다. 군사작전이라든가 북한군의 모습, 북핵의 운용 등 디테일 부분에 있어서 상당한 리서치가 있었다. 감독님뿐 아니라 참여하신 스탭들이 보여준 그 열정과 프로페셔널리즘들이 분명 이 작품에 녹아있을 것이다”라며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더불어 배우들은 북한 사투리 습득을 위해 수개월간 연습을 한 것은 물론, 강도 높은 액션과 자동차 추격신에도 몸을 사리지 않은 맨몸 액션을 선보였고, 감독 역시 풍부한 교감과 섬세한 디렉팅을 통해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배우들을 극에 완전히 녹아들 수 있게끔 이끌었다.
또한, 영화 속 막대한 분량의 CG 구현에도 감독의 완벽주의가 빛을 발했다. 현재를 배경으로 한 작품인 만큼 최신 군사장비들을 표현하는 데 있어 하이퍼리얼리즘을 추구하며 감독과 CG 스탭들은 현재 기술력의 최대치를 끌어내어 가장 현실감 있는 군사장면 표현을 위해 전심전력했다.
이처럼 막강한 스케일의 프로덕션을 자랑하는 영화 <강철비>는 최고의 제작진과 배우의 합, 그리고 감독의 철저한 분석으로 탄생한 압도적인 폭격신과 짜릿한 액션 등의 볼거리를 예고하며 올 겨울 최고의 기대작으로 등극했다.
'줄거리 , 예고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쥬만지: 새로운 세계 줄거리 / 예고편 / 제작노트 (0) | 2017.12.06 |
---|---|
영화 메이즈 러너: 데스 큐어 예고편 / 원작소설 1, 2, 3 / 시리즈 (0) | 2017.12.04 |
영화 1987 줄거리 / 예고편 / 제작노트 (0) | 2017.12.04 |
영화 튤립 피버 예고편 / 줄거리 / 원작 소설 (0) | 2017.12.02 |
애니 영화 메리와 마녀의 꽃 예고편 / OST / 제작 노트 (0) | 2017.12.02 |
영화 스타워즈 : 라스트 제다이 예고편 및 스타워즈 시리즈 (0) | 2017.12.02 |
영화 어쌔신 : 더 비기닝 예고편 및 원작자 故 빈스 플린 인터뷰 영상 (0) | 2017.12.02 |
영화 저스티스 리그 (2017) 예고편 / 줄거리/ 원작 도서 (0) | 2017.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