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다키스트 아워 줄거리 / 예고편 / 스틸컷





줄거리


우린 결코 굴복하지 않습니다 

 승리가 없으면 생존도 없기 때문입니다 

  

 덩케르크 작전, 그 시작 

 다키스트 아워





예고편








스틸컷





덩케르크 철수 작전


고트 경이 영국 원정군을 무사히 대륙에서 철수시키다.


1940년 5월, 독일군은 프랑스-벨기에 국경지대의 프랑스 방어선을 돌파하고 그대로 영국 해협을 향해 서쪽으로 밀고 나갔다. 그 과정에서 연합군은 둘로 갈라졌고, 영국군은 퇴로를 차단 당한 채, 해안에 고립되고 말았다. 영국군 사령관이었던 육군 원수 고트 경은 자신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사명은 병사들을 구출하는 것이라고 결론내린 뒤, 프랑스 북부와 벨기에 해안으로부터 철수 계획을 세웠다.




고트는 남쪽 측면의 칼레와 불로뉴를 희생하여 독일군 탱크들이 해안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저지시킨 뒤 경계선을 설정했다. 계속해서 옥죄어오는 이 경계선 뒤로 영국 해군은 프랑스군과 함께 덩케르크 항구와 인근 해안으로부터 철수할 수 있었다. 독일 공군의 끊임없는 공격을 받으면서도 철수하는 군대나 이들을 나르는 선박은 거의 보호를 받을 수 없었지만, 5월 28일부터 6월 4일까지 계속된 다이나모 작전은 성공리에 33만 8,000명의 병사를 잉글랜드로 철수시켰다. 그중에는 12만 명의 프랑스 병사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후 영국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되새기게 되는 "덩케르크 정신"은 일반인들의 요트와 어선들까지 나서서 병사들을 구출한 "작은 배들"의 이야기에서 그 정점을 찍는다. 탱크도, 수송선도, 대포도, 중화기도 모두 포기한 채 간신히 몸만 탈출한데다 만약 독일군이 영국 본토를 침공해왔다면 맞서 싸울 상황은 더더욱 아니었지만, 고트의 결단은 유럽에서 영국 육군을 구했으며, 훗날 군대를 재건하고 재정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덩케르크 철수 작전 (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계 역사 1001 Days, 2009. 8. 20., 마로니에북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